본문 바로가기
사주상담내용

한의사가 되고 싶은 수험생의 고민 상담

by 조이(Joy) 2025. 4. 7.

1. 고민 소개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만 공부를 열심히 하다가, 결국 낮은 성적으로 아무 꿈 없이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는대로 학교를 다니다가, 작년 말에 한의사가 되고 싶다는 꿈이 생겨 올해 다시 수능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주변 친구들 보다 꿈을 늦게 찾아 많이 뒤처진 상황이라 늘 불안했는데 우연히 선생님의 블로그를 보고 용기 내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 상담내용

만세력

 

1. 오행의 구성 

목4, 화2, 토1, 금1, 수0 입니다. 
님 말대로 수기가 인성을 뜻하는 데 이것이 사주원국에는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무인성 사주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우선 신금과 시간의 지장간을 보면 수기가 잠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을목 일간이 님을 뜻합니다. 
을목은 여린 풀, 잡초 같은 것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외향은 약하고 잡초는 항상 수그릴 줄 압니다. 
하지만 그만큼 생명력도 강합니다. 유연하기 때문이지요. 
해서 을목 일간들은 외향은 여려 보여도 억척같은 면이 있습니다. 
 
사주에 목의 세력이 강한 것은 맞습니다. 
사실 목에 해당하는 글자가 무려 네 개나 있으니 기운이 편중되어 있긴 합니다. 
헌데 오행만 보면 님 사주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연간의 금기입니다. 이게 힘이 많이 약합니다. 
금기가 의미하는 것은 건강에서는 뼈, 폐, 대장 같은 부위나 우울증 같은 질환과 관계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여자에게는 남자운을 뜻하기도 합니다. 초년에는 연애같은 게 수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2. 일주
일주의 내용은 비공개 합니다. 

 

3. 내격 

상관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상관은 제가 생각하기로는 자유로운 감성주의자입니다. 

상관의 장점은 기획력과 창조력, 표현력입니다. 

언변도 괜찮은 편이고, 활동적인 것은 장점입니다. 

 

다만 규칙적인 것이나 정형화된 것은 싫어하기 때문에 님은 공무원 팔자는 아니십니다. 

 

대체로 상관격들은 보다 창의적인 일, 예를 들어 광고, 기획, 예술, 혹은 전문강사 같은 쪽에 매력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외격, 신살 

님은 을목 일간의 세력이 강한 신강한 세력입니다. 

사주에 목기가 발달해 있으니 일을 잘 시작하고, 순수한 성향으로 보입니다. 

반면 마무리나 혹은 결단력 같은 것은 다소 약합니다. 

 

역마살은 월지 인목을 끼고 있어 약한 편은 아닙니다. 

 

또한 천문성이 강한데, 이것이 님이 하고 싶은 의약계열, 간호, 보건 계열 같은 업종과 맞닿아 있기는 합니다. 

 

현침살도 있기는 한데 이게 세력이 강하면 한의학 계열과도 연관성은 있지만 다소 그 힘은 약합니다. 

그리고 귀문관살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위에 얘기한 상관격과 조화를 이루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대체로 귀문관살이 있는 분들은 세심한 면이 강해서 디테일한 부분을 잘 살리기도 합니다. 

시주에 백호살이 있긴 합니다만, 역시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그 힘은 약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쉽게도 재물의 크기가 많이 크지는 않습니다. 해서 젊을 때 좋은 길을 택하되 너무 무리한 투자같은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5. 대운수와 고민풀이 

현재가 21세~30세에 해당하는 계해대운입니다. 이 대운은 2024년부터 2033년까지의 운에 해당합니다. 

 

작년부터 대운이 바뀌었는데, 계해의 위, 아래에는 편인, 정인이라는 글자가 쓰여 있습니다. 

사주에서 인이라는 것은 문서를 얻는다는 뜻과 관련이 됩니다. 

문서를 얻을 일은 보통은 부동산운을 뜻하기도 하고, 그리고 공부를 해서 자격증을 따거나 학위를 딴다는 뜻도 있습니다. 

 

님 말대로 님이 공부를 해야할 대운에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 결실을 맺을 수가 있는가가 문제가 됩니다. 

 

위에서 저는 님이 을목 일간의 세력이 강하다고 했습니다. 

해서 강한 세력을 더 강하게 하는 수기가 대운에 있는 것은 그렇게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대운과 올해 연운의 변화를 살펴 보니 분명 대운에서는 계해 라는 두 글자가 공부운으로 들어와 있긴 한데,

님의 사주원국과의 여러가지 합으로 인해서 공부할 운으로만 조용히 남아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목기의 기운이 더 강해지는데, 님 사주에서 목기란 것은 사회적으로는 형제/자매, 친인척, 친구, 동료, 경쟁자, 선후배 같은 님의 수평적 인간관계를 뜻합니다. 이 기운이 강해진다는 것은 이들과의 관계가 더 넓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조용히 공부하는 것에는 방해가 되겠지요. 또한 목기가 강해지면 님의 사주원국에서 약한 고리에 해당하는 금기를 제압하려 합니다. 이런 경우 뼈 같은 부위에 상처를 받기가 쉽습니다. 

 

한의대는 타고난 운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얼마나 공부를 잘 하는지가 더 관건이 되겠지요. 

운이 좋으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운 만으로 시험 합격운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님이 궁금한 것은 사주의 흐름일테고 저는 부정적이라고 판단을 합니다. 

 

화학공학과를 문의하셨는데 제가 보는 님의 사주는 문과 계열로 생각이 듭니다. 

위에서 얘기한 바 마케팅이나 광고 기획, 혹은 어문학 계열 같은 쪽에도 재능이 있고, 

천문성은 보건 계열 외에도 교육계열, 심리상담 계열 같은 분야와도 관련이 됩니다. 

 

다만 월운으로 볼 때는 님의 12월의 운대 자체가 그리 나쁘지는 않습니다. 

만일 미련이 많이 남으신다면 올해 까지는 후회없이 공부를 해보십시요. 

아직은 어리고 젋기 때문에 권유는 합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 님이 이번 대운에 뭔가 자격을 취득하거나 공부를 하게 된다면 그 시기는 2032년 경 정도라고 생각이 듭니다. 많이 멀죠? 아마 일을 하다가 다른 인연이 생겨서 다른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에 말씀드린 바 올해 굳은 마음으로 공부를 하시게 된다면 허리나 목 같은 부위의 뼈가 약해질 소지가 있으니 신경을 쓰십시요. 또한 주변의 사람들과도 조금은 거리를 두었으면 합니다. 

또한 올해는 이동운이 있으니 거처를 옮겨 보는 것도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입시에 전념하는 분들은 기숙학원 같은 곳에서 공부를 많이 하시기도 하니까요. 

 

감사합니다.